HelloWorld 세미나: "Git Internal" 준비해 본 소감

시간 구성

  • loose object(commit, tree, blob) 20분
  • commit 기능 만들기 라이브 코딩 20분
  • pack 10분

라이브 코딩

생각보다 할만했다. 시간관계상 불가능하리라 보고 포기하고 있었는데, 전날 발표자료를 준비하다가 라이브 코딩이 없으면 너무 지루할 것 같아서 약간 무리해서 집어넣었다. 발표시간을 40분에서 50분으로 10분 늘리고, 청중 입장에서 그다지 흥미롭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pack의 구조와 다루는 방법에 대한 설명 부분에서는 할애한 시간을 20분에서 10분으로 줄였다. 이렇게 해서 확보한 20분으로 라이브 코딩을 할 수 있었다.

키노트

처음 써본 키노트. 애니메이션 기능에 감탄했다. 다른 기능들이 간결하고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애니메이션 기능만큼은 어마어마하게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이었다. 예전부터 Git에서 커밋이 쌓여가는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면 좋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너무 만들기가 복잡해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키노트를 이용하니 적은 노력을 들이고도 아름답게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발표 자료

발표자료의 라이선스가 GPL v2인데, 왜냐하면 인용한 그림들의 라이선스가 GPL v2이기 때문이다. 라이브 코딩 소스코드라도 좀 더 자유로운 라이선스로 배포하고 싶어서 둘을 분리해서 각기 다른 저장소에 올려두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